회사에서 퇴근하고 집에 오는 길에 우편함에 누리끼리하면서 빳빳한 종이 한 장이 끼워져 있는 것을 발견했어요. 무슨 시험성적서가 있는 것 같은 느낌으로, 약간 들뜨면서도 불안한 느낌이 공존했었죠. 아니나 다를까, 전기요금인 줄 알았는데, 평택경찰서에서 과태료 청구서가 날아왔네요. 최근에 속도위반이나 신호위반을 한 적이 없는데, 뭐지? 했지요. 청구서를 개봉해보니, 골목길에 있었던 신호 단속카메라에 잡혔지 뭡니까……. 골목길도 조심해야 돼요 이제는…. 새로 생긴 단속카메라여서 현대자동차 내비게이션에는 뜨지 않더라고요. 제기랄… 최근에 접촉사고도 나고 해서 더욱더 안전운전을 할 생각이에요. 시속 50km 유지할 거예요. 매번 교통위반에 대해서 벌금을 낼 때 종이에 적혀있는 계좌번호로 직접 송부했었는데요. 이 스마트한 시대에 모바일로 납부하는 방법이 없을까 하고 찾아보다가 이번 포스팅을 하게 되었네요.
1. 이파인이란?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홈페이지이며, 경찰청교통민원24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 이파인에서 할 수 있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각종 교통 범칙금이나 과태료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 운전면허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교통사고 조사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 기타 민원 신청에 대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는?
우리가 지자체 교통과에서 벌금청구서를 받게 되면 2가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 바로 범칙금과 과태료입니다. 범칙금은 금액이 싼데, 뒤에 벌점이 매겨져 있어서 이게 무엇인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범칙금
현장에서 단속하고 있는 담당 교통경찰관에게 직접 적발되어 차량 소유주가 아니라 운전자에게 부과되는 벌금입니다. 교통위반에 대해서 가벼운 범죄로 인정하므로 벌점과 함께 범칙금을 부여하게 됩니다.
과태료
도로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 무인카메라나 단속장비에 의해 적발되어 부과되는 벌금입니다. 이는 운전자가 아니라 차량 소유주에게 부과되는 것이며, 범죄행위가 아니기 때문에 벌점이 없고, 과태료만 납부하게 됩니다.
3. 이파인 모바일 앱
현재 이파인은 모바일 앱을 출시하지 않았습니다.따라서 교통범칙금이나 과태료를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는 “모바일 지로”라는 앱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한 가지 주의하셔야 될 것이 최근 단속 위반에 대한 정보는 알 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4. “모바일지로” 설치
안드로이드는 구글플레이에서, IOS는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지로”를 검색하면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와 보인 인증을 마친 후 메인화면으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최대 3개까지 자주 쓰는 지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교통위반과 관련해서 과태료나 범칙금을 조회하고 싶으시면 메인화면에서 “경찰청 범칙금”으로 들어가셔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후 납부 버튼을 클릭하면 조회가 가능한데, 최근 위반내용은 확인이 안 되니 참고 바랍니다. 조회를 했는데, 교통위반에 대한 범칙금을 낼 사항이 없으면 “고지내용 없음”이라는 팝업창이 뜹니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PC를 이용하여 이파인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이고요. PC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위의 설명처럼 “모바일 지로”를 이용하시면 되겠어요. 하루빨리 이파인 전용 모바일앱이 나와서 모든 사람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